예산참여활동

찾아가는 주민참여예산 교육 ①책나무숲 어린이도서관

복지세상 2012. 7. 28. 15:04


올해부터 시작되는 천안시 주민참여예산제도에 대한 천안시의 구체적인 추진계획이 담긴 

'2012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이 6월 21일 천안시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되었습니다.(천안시 공고 제2012-802호)



천안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조례에 의하면 제도에 대한 교육과 홍보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제26조(교육 및 홍보) ① 시장은 주민을 대상으로 시 예산에 대하여 그 편성과정, 주민참여방법, 주민참여예산운영계획 등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교육 및 홍보를 실시하여야 하며, 주민참예산제 운영에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높이기 위하여 시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천안시에서 생각하는 교육 방식은 100여명의 시민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주민참여예산 설명회 및 공청회인가 봅니다.

하지만 타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교육 방식을 보면 시민의 의견을 듣고, 정책과정에 함께하기 위하여 소규모의 교육 진행, 시민강사 양성과정으로 제도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과정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아쉽고 안타깝지만, 좌절할 수 만은 없기에 '찾아가는 주민참여예산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교육은 신방동에 위치한 '책나무숲 어린이 도서관'입니다.

당일 빔프로젝터가 작동되지 않아서 보지 못한 영상을 링크합니다.

브라질 뽀르뚜 알레그리시의 주민참여예산 과정과 축제같은 지역총회 모습입니다. 

2008년, 풀뿌리자치연구소 이음의 주민참여연구팀에서 직접 브라질에 날아가 촬영한 내용이구요.





서로를 알아가는 과정처럼,

딱딱하고 어려운 천안시 행정과 정책도 정보가 개방되면 사람들도 이해하고 새로운 방안을 이야기 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책나무숲 어린이 도서관에 오신 분들께 주민참여예산 지역회의에 신청하는 방법도 함께 안내해드렸습니다.